
한국사가 여전히 공기업 필수자격증이죠? 그런데 최근에는 공무원 또한 한국사 과목이 자격증 대체로 바뀌고 있는 추세예요.
9급은 아닐 수도 있는데 7급이나 간부(소방 경찰 등)는 과목이 자격증으로 대체되고 있죠.
소방간부의 경우에도 22년까지 시험과목이었으나 23년 올해부터 자격증으로 대체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아마 이전보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한능검 고급 취득을 목표로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자 그래서 어떻게 시험을 준비하냐구요?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공부기간
2주는 필요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법으로 only한국사에만 시간투자가 가능하시다고 하다면 일주일도 가능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시행착오라는게 분명 있을 수 있기에 일주일만에 가능하다고 확신해서 말씀 드리긴 어렵습니다만 2주면 충분합니다.
방법
1. 응시 일자를 확인 (하단 링크 참조)
한능검은 자주 있는 시험은 아니다 보니 본인이 언제까지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지 파악하시고 계획을 세워주세요.
2. 인터넷에서 한능검 관련 PDF자료 구매
인터넷에 개인이 만든 자료를 파시는 분들이 있어요.
리뷰 꼼꼼이 읽어보시고 개념 / 문제(시간순정리 된 것 중요!!! ex: 선사, 고려, 조선, 근사 이런 식으로) / 인물 / 유적
이런 식으로 카테고리가 구분되어있는 자료를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려요. 이런 자료들이 분명 있습니다.
책도 이런식으로 구성된 게 있을 수 있는데 pdf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가격도 일단 싸고 개인이 판매를 위해 만든 거라
퀄리티가 생각보다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밑에서 언급하겠지만 '편집'을 하기 위함입니다.
3. 자료 편집하기
구매를 하셨다면 패드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편집을 해줘야 합니다.
엥? 무슨 편집?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선사시대 파트 문제들이 1~50번까지 있다고 하면. 아마 1Q. 구석기 관련 문제 2Q. 신석기 관련문제 3Q. 청동기 관련문제
이렇게 문제들이 흩어져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이걸 한번 더 카테고리화하는 것입니다.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문제별로 묶어주세요. 고려나 조선의 경우 왕과 사건 중심으로 묶어주시면 됩니다.
근현대의 경우 단체나 사건위주로 묶어주시면 될 거예요.
이 작업이 막연하게 느껴지시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좀 더 간단하게 말해서 답이 같은 지문끼리 모아주는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4. 외우기 (반복,반복,반복,반복)
이제는 카테고리화한 형태로 외워주시면 됩니다.
이럴 거면 처음부터 개념서를 보는 게 좋은 거 아니냐? 할 수 있는데 개념서로 보면 뭐가 중요한지 뭐가 덜 중요한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와 답으로 구성된 형태로 보시면 "아 공민왕과 관련된 문제는 이런 싱으로 나오는구나" 하면서 더 기억에 오래 남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지문 형태로 접하기 때문에 시험을 대비하는데 적절한 방법이 되는 것이죠.
5. 기출 풀기
이 작업을 통해 공부를 다 하셨으면 이제 기출문제집을 풀어주세요. 개인적으로 최태성 선생님이 출간하신 5개년 기출 추천드립니다.
물론 기출문제는 공개되어 있어 프린트해서 봐도 되지만 기출문제집이 좋은 이유는 해설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서예요.
만약 이게 부담된다 싶으면 유튜브에 '00년 0회 한능검 해설'이라고 검색하셔서 필요한 부분의 해설을 찾는 것도 방법일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개인 선택에 맡기는 걸로. 인물과 유적 관련 자료가 있는 pdf를 선택하라고 말씀드렸는데 바로 기출문제 풀 때 찾아보면서 풀 수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그것만 따로 달달 암기할 필요까진 없는 것 같아요. 항상 문제와 연결시켜서 공부해 주세요.
자 이렇게 5개년 푸시면 1급 받을 수 있을까요? 죄송하지만 1급 힘들 수 있어요. 아니 왜요?라고 하시면 요즘은 문제은행식으로만 나오지는 않거든요. 하지만 장담컨대 2급은 일단 안정권입니다.
6. 1급이 목표라면? ( 추가 기출풀기 + '한국사 능력' 어플 활용)
추가 5회분을 기출을 풀어주세요. 그리고 '한국사 능력' 이라는 민트색 어플을 다운받아 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딱 1급 컷에 맞게 지엽적인 것들이 출제됩니다. 그럼 개념서를 읽어야 하는 거 아니냐?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우리는 회차에 처음 나온 문제를 맞히려는 게 아니라 지엽적이긴 하지만 분명 한 번은 출제됐던 문제들이 나왔을 때 그걸 통해 점수를 획득하는 게 목표인 것입니다. 그래서 개념서보다는 이전 회차나 어플을 통해 문제를 계속 풀어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이렇게 말했지만 분명 개념 부분을 보시긴 할 거예요. Pdf 다운로드한 자료가 또 개념도 기갈나게 정리를 잘해놓으셨을 거예요.
문제를 풀다가 분명 개념서를 보실 텐데 저는 이렇게 대충이라도 한번 훑는 것은 '눈에 바른다'라고 표현하는데 이렇게 눈에 바르기만 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말하지만 문제 먼저 -> 개념서로 접근하시면 이해도 잘되고 따로 외우려고 안 해도 뭐가 중요한지 덜 중요한지를 볼 줄 아는 '힘'이 생기는 거죠.
참고로 제가 말씀드린 pdf 자료나 어플은 다 유료예요. 한능검 기출문제집도 유료고요. 그렇지만 커피 한두 잔 값정도밖에 안 하니까 크게 부담되는 비용은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짧고 굵게 합격하는 게 목표니까요!
7. 시험 전날 '최태성쌤의 전야제 시청'
한국사 시험 전날 최태성 선생님께서 유튜브 채널에서 '전야제'라는 라이브 콘텐츠를 제공해 주시는데요, 가능하시다면 시청하시길 추천드려요. 한번 마무리하기 좋아요. 그리고 전야제에서 다뤘던 내용들도 꼭 몇 문제 출제되더라고요.
이렇게 까지 하시면 1급까지도 쉽게 취득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 한국사능력검저시험 홈페이지 링크 첨부하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사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일상 > 생활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기/리뷰]더 퍼스트 슬램덩크 (1) | 2023.04.21 |
---|---|
[리뷰]갤럭시 북3 프로(pro) 16인치 / i5 / 256 GB / 그라파이트 색상 (2) | 2023.04.21 |
Chat GPT 우리아이 교육에 활용하기 (1) | 2023.03.30 |
[오픽 IH 합격 후기]찐 초보 오픽 IH 받는 방법 (2) | 2023.03.20 |
댓글